나무새
월급쟁이가 재테크 하는 법 : 펀드투자의 특징, 명칭, 장점, 단점 정리 본문
월급쟁이가 재테크 하는 법
펀드 투자의 특징, 명칭, 장점, 단점 모두 정리!
1) 펀드 뜻
①간접투자와 직접투자
월급쟁이가 재테크를 할 수 있는 다양한 방식이 있는데요, 크게 나눈다면 직접투자와 간접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직접투자는 말 그대로 본인이 판단해서 투자를 하면 되는 것인데요 주식 정도로 보시면 이해가 쉬울 듯합니다.
간접투자는 일정한 금액의 수수료를 내면서 전문가한테 투자를 맡기는 방식이에요. 내 돈을 맡기면 전문가가가 투자를 해 주고 수익이 발생하면 투자자에게 지급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②펀드란?
그럼, 펀드란 무엇일까요? 이런 간접투자의 한 방식인데요 대표적인 간접투자형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직접투자는 직접 신경써야 할 일이 많고,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서 고수익이 따를 수 있지만 직접적으로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오랜 경험과 실력이 쌓여야 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월급쟁이 직장인들이라면 바쁜 직장생활 속에서 짬짬이 시간 내어 투자하기에는 크게 신경쓸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기에 펀드 투자는 유리한 재테크 방법이기도 합니다. 좀 더 자세히 펀드 투자를 시작하기 위해 알아두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2)펀드명칭
①투자지역
국내 자산에 투자를 하는 펀드는 국내 펀드, 해외 자산에 투자를 하는 펀드는 해외펀드라고 합니다. 투자지역에 따라서 지역명이 펀드에 들어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중국, 러시아, 유럽, 아시아 등 해외 특정 지역의 이름이 들어가 있다면 그 지역에 투자를 한다고 보면 되고요, 글로벌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다면 전 세계에 투자를 하거나 국내 투자를 한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②납입방식
적립식 펀드는 매 달 일정한 금액을 정해진 날짜에 적금처럼 불입하는 펀드입니다. 거치식 펀드는 일정한 금액을 한꺼번에 일정기간 동안 펀드에 넣어두는 방식이며 예금과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임의식 펀드는 자유롭게 돈이 있을 때마다 납입할 수 있는 자유적립식 적금과 비슷한 방식입니다.
③투자대상
펀드명에 '증권' '뉴딜' '자원' '부동산' '골드' '혼합자산' 등과 같은 투자 대상에 대해 명시를 하고 있습니다.
④투자전략
-인덱스펀드 : 시장을 대표하는 특정 지수를 추종하는 전략적인 펀드입니다.
-배당주펀드 : 배당을 많이 지급하는 종목을 예상하여 엄선한 종목에 집중적으로 투자를 하는 펀드입니다.
-가치주펀드 : 실제 주식의 가치보다 현재의 주가 수준이 저평가된 주식을 발굴하여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대. 중. 소형주 펀드 : 대형주는 시가총액 1위~100위, 자본금 750억 이상, 중형주는 시가총액 101위~300위, 자본금 350억~750억, 소형주는 시가총액 301위 이하 종목이며 자본금 350억 이하로 구성되는 펀드입니다.
⑤투자방식
-주식형 : 주식에 60% 이상 투자를 하면 주식형펀드라고 하며 주가상승에 따른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채권형 : 채권에 60%이상 투자를 하면 채권형 펀드라고 하며 국가, 지방자치단체, 공기업 등에 투자를 하는 방식입니다.
-혼합형 : 주식에 50% 이상 투자하는 주식혼합형펀드, 채권에 50%이상 투자하는 채권혼합형 펀드가 있습니다.
3) 펀드 투자의 특징
월급쟁이 개인투자자가 손쉽게 투자할 수 있는 재테크 방식입니다. 주식형은 위험도가 높은 만큼 수익률도 높일 수 있고, 채권형은 위험도가 낮은 만큼 수익률도 낮은 편입니다. 혼합형은 그 중간쯤 보시면 됩니다.
그리고, 펀드명 제일 뒤를 보면 알파벳으로 끝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 알파벳을 보고, 펀드 판매비용 부과방식이라든지 투자자금 모집방법 등에 대해 알 수가 있습니다. 수수료는 1회성으로 지불하면 되고요. 보수는 정기적으로 지불해야 한다고 보면 됩니다.
수수료는 투자를 진행하는데 필요한 비용 정도의 의미이고, 보수는 펀드투자 진행을 대신 해 주는 사람이나 기관에게 지불하는 비용으로 보면 됩니다.
장기적으로 투자를 할 계획이라면 판매 수수료를 한 번 내는 A클래스 위주로, 짧은 기간 동안 단기 투자를 할 계획이라면 C클래스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펀드 클래스를 잠시 정리해볼게요.
-A클래스 : 펀드 가입 시에 선취판매수수료를 내야 하는 펀드상품
-B클래스 : 펀드 환매 시 후취 판매수수료를 내야 하는 펀드상품
-C클래스 : 판매수수료는 내지 않지만 A나 B보다 높은 판매보수를 내야 하는 펀드상품
-E클래스 : 인터넷을 통해 가입한 온라인 전용펀드
-S클래스 : 펀드슈퍼마켓을 통해 가입한 펀드
-P클래스 : 연금저축펀드
4) 펀드의 장점 단점
모든 금융상품에는 장단점이 함께 존재합니다. 적립식 펀드의 경우 펀드의 경우 주가 상승 시 큰돈을 벌 수 있고, 분산투자를 하여 위험을 분산시킬 수도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투자를 하는 것보다는 3년 이상의 장기투자를 할 때에 손실 우려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적금처럼 원금을 보장받는 안정적인 저축 방식이 아니기 때문에 리스크가 존재할 수 있다는 점이 단점일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펀드를 예로 들어본다면 1년에 400만 원 납입 시 세액공제를 66만 원까지 해 주는 절세효과가 매우 큰 세액공제 대표 재테크 상품입니다. 이 부분만 본다면 큰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장기간 투자를 할 경우 돈이 불어날 가능성이 크지요.
하지만 적금이나 예금처럼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기 때문에 원금손실 우려 또한 놓칠 수 없는 부분입니다. 원금손실을 각오하고 가입을 해야 하는 상품인 것이지요.
그래서 아무리 대중화된 펀드상품이라 할지라도 펀드에 투자를 하고자 한다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분산투자를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한 시기보다 환매하는 시기가 더 중요하기 때문에 환매 시기를 잘 결정해야 합니다. 요즘은 자동환매서비스도 있는데요. 본인이 수익률 목표를 달성한 시기가 되면 목표 달성 자동해지도 되기 때문에 편리하게 펀드 투자를 할 수가 있습니다. 별도 해지 신청이 없어도 자동으로 환매를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다양한 자산을 잘 꾸려서 안정적으로 운용을 하면서 자산을 배분한다면 펀드로도 훌륭한 재테크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장단점을 다 갖고 있는 재테크 상품이기 때문에 본인의 투자전략과 기대감, 목표 달성 등을 잘 체크하면서 펀드 투자를 시작해 본다면 도움이 될 것으로 여겨집니다.
< 관련 글 더 읽어보기 >
2020/10/13 - [분류 전체보기] - 부부 적정 노후생활비 예측해보고 개인연금 준비하기
2020/10/12 - [분류 전체보기] - 프리랜서 신용카드 발급 당일 모바일로 해결하는법
2020/10/09 - [분류 전체보기] - 펀드하는법 : 알면 도움되는 적립식펀드 가입 원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