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새
생활비 줄이기 이를테면 절약 노하우! 본문
생활비 줄이기 이를테면 절약 노하우!
요즘은 마트 직접 가서 장보는 날보다 인터넷배달을 주문하거나 새벽배송을 주문하는 날이 더 많아졌어요. 코로나 때문에 외출을 줄이기도 했고 시간을 아끼기 위해서도 그게 낫겠다 싶더라구요.
마트에 직접 가서 구입할 때 못지 않게 집에서 온라인주문을 할 때에도 얼마 장바구니에 담은 것 같지도 않은데 돈 10만원이 훌쩍 넘어갈 때가 많습니다.
그렇게 쓰다가 카드명세서를 받게 되는 날에는 금액을 보고 충격에 휩싸이기도 하고 좌절하기까지 하죠. 요즘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실직을 당하기도 하고,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그동안 모은 돈이 많거나 물려받은 유산이라도 있는 사람들은 문제가 안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금전적으로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이럴 때일수록 생활비 줄이기를 빨리 시작해야 합니다.
생활비 줄이기 즉 생활비 절약노하우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아래에서 확인해보시지요.
식비 줄이기 절약노하우
대부분의 가정에서 정말 많은 비용을 지출하는 것이 식비일 것입니다. 저희집도 한참 자라는 중고딩 학생이 있다보니 식비가 정말 많이 나갑니다.
배달음식이라도 시켜먹으면 최소 2-3만원은 들고, 외식을 하면 더 돈이 많이 들겠죠. 요즘 코로나 때문에 배달시켜 먹는 집이 정말 많다고 하던데요
식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귀찮더라도 일주일 식단을 계획해보고, 식단에 맞춰 장을 본 후 무슨 일이 있어도 일주일동안은 계획한 음식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돈도 아끼고, 식비도 줄일 수가 있어요.
온라인으로 장을 볼 때에도 필요한 만큼만 구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서 양배추도 한 통 구입하는 것이 아니라 1/2 또는 1/4 짜리로 구입을 하는것이 좋더군요. 한통 사 놓으면 결국은 절반은 못먹고 썩어 버리게 되는 경우를 많이 경험했습니다.
한 달동안 식비 20만원 정도만 줄여도 그 돈으로 연금이나 보험 가입이 가능합니다. 지금처럼 미래가 불투명한 시대에는 더더욱 미래를 준비해 놓아야 하거든요.
카드결제금액 줄이기
요즘은 학생들조차도 돈 만원이 크다고 생각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정에서 부모가 돈을 절약하고 아끼는 모습을 보여주며 온 가족이 모두 동참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더 저축도 할 수 있고, 미래를 위한 재테크도 가능해집니다.
생활비를 줄이기 위해서는 고정지출 금액을 적게 만들어야 합니다. 고정적으로 아파트대출금, 카드값, 관리비, 학원비, 통신비,식비,교통비 등이 지출이 될 텐데요 여기서 줄일 수 있는 것을 찾아보는 것입니다.
식비, 카드값 등은 얼마든지 마음만 먹으면 줄여나갈 수 있는 부분입니다. 카드값은 전 달보다 10%씩 줄이는 것을 목표로 시작해봅니다. 전달 카드값이 100만원이었다면 다음달 결제일에는 90만 원이 결제되도록 만드는 것이지요.
이렇게 10만원의 여유자금이 생기면 이 돈으로 비상금통장을 만들거나 단기적금을 활용해서 종잣돈을 모읍니다. 올바른 소비생활만 하여도 재무상태는 점점 나아질 수가 있습니다. 재무계획을 짜고, 지출을 줄이고 단기자금 중기자금 장기자금 계획도 지금부터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