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새
재테크 기초부터 공부하는 방법 추천 3가지 본문
재테크 기초부터 공부하는 방법 추천 3가지
재테크란 무엇일까?
재테크란 현재 본인 소유의 자산을 잘 운용하여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전에는 기업경영에서 종종 쓰이는 말이었으나, 현재는 자산을 늘리고자 하는 개인들도 자주 사용하는 용어이기도 합니다.
개인이 투자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재테크 방법을 생각해 본다면, 은행의 예금과 적금, 펀드, 주식, 부동산, 금 투자, 외환투자, CMA. ELS, MMF 등을 떠올릴 수가 있겠습니다.
오늘은 재테크 기초부터 잘 시작할 수 있는 방법 및 자산을 잘 불리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바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재테크 기초 : 불황 속에서 재테크 성공하는 방법
1) 금융회사에 대해 공부하기
국내에도 수많은 금융회사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힘들게 모은 내 돈을 제대로 불리기 위해서는 돈을 맡겨야 하는 금융회사에 대해서 잘 알고 시작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는 1 금융권과 2 금융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금융권이란 전국에 본점과 지점을 두고 있는 은행 중에 우리가 익히 들어본 은행들이 대부분입니다. 국민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시티은행, 외환은행, 부산은행, 제주은행, 대구은행, 기업은행, 농협중앙회 등입니다.
2 금융권이란 저축은행을 말하며 1 금융권에 비해서 예금과 적금 이율도 높고, 대출 이자 또한 높은 편에 속합니다. 2 금융권을 잘 활용한다면 1 금융권보다 더 높은 금리를 받으면서 목돈마련이 가능해집니다.
그러나 1금융권보다 안정성면에서는 불안한 감이 있기 때문에 반드시 예금에 가입을 하고자 할 때에는 5000만 원까지 보호가 되는지 확인을 하신 후에 가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의 상황과 투자성향을 잘 고려하셔서 1금융권과 2 금융권을 적절히 배치하여 투자를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2) CMA통장 가입하기
요즘은 CMA 통장에 대해서 잘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아직 사회초년생들이라면 CMA 통장에 대해서 잘 모르실 수도 있을 듯하여 CMA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려고 합니다.
재테크 기초부터 공부하고자 한다면 CMA를 잘 활용해서 이자도 잘 챙기면서 자산을 불려나갈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처럼 초저금리 시대 속에서도 이런 상품을 잘 활용해서 안정적으로 높은 이자율을 제공받으시기 바랍니다.
CMA통장은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시중의 일반 입출금통장과 같습니다. 언제든지 입금도 가능하고 출금도 가능한 보통 통장이지요. 하지만 한 가지 차이점이라면 시중의 보통 입출금통장에 비해서 이자율이 좀 더 센 편입니다.
단 하루를 맡겨도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비상금통장으로 사용하거나 단기 목돈마련으로 사용하실 분이라면 이용해보시면 좋습니다. 종금형 CMA통장은 예금자보호가 되는 상품이므로 안전하게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3) 주식이나 부동산 공부 시작하기
1억짜리 건물이나 땅을 매입할 때 본인의 돈 일부랑 나머지는 대출을 받아서 구입을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대출이라고 해서 다 안 좋은 대출은 아닙니다.
본인 소비 목적으로 쓴 카드빚의 경우는 자산상태를 엉망으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부동산 구입을 위해 빌린 빚이 오히려 수익면에서 이득이 된다면 현금흐름상태가 더 좋아지게 되는 결론이 나옵니다.
잘 찾아보면 생각보다 금액이 비싸지 않은 1억 미만의 집들이 있습니다. 물론 서울이나 수도권에서는 힘들 수가 있습니다. 전국적으로 비교해보고 물건을 찾아보면 투자가치가 있는 집이 싸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그런 상품들을 잘 찾는다면 일부는 본인의 종잣돈으로 투자를 하고 나머지 금액은 대출을 받아서 시작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은 경기 흐름을 잘 파악해서 매입 및 매매를 하셔야 합니다. 값이 너무 오른 상태에서 무리하여 영끌로 집을 구입하는 것보다는 집값이 떨어졌을 때, 급매로 나온 집이 있을 때, 경매로 저렴하게 집을 낙찰받을 수 있을 때 등 본인 현금흐름에 방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신중하게 매입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요즘 20대 사회초년생들께서도 주식공부를 정말 열심히 하시는데요. 주식용어부터 시작해서 차근차근 공부도 해 보고, 처음에는 많은 돈을 투자하지 말고, 소액으로 투자를 하여 주식공부를 시작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수중에 모은 돈을 손해보게 될 수도 있기에 1년 정도는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잃어도 되는 돈으로 마음의 여유를 갖고 시작하는 것이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모든 돈이 500인데 500을 전부 주식으로 투자를 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습니다. 100만 원 정도로 시작하면서 매매기법을 터득해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주식초보자를 위한 책이나 카페도 많고, 온라인으로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볼 수 있으니, 은행의 예적금 뿐만 아니라 부동산이나 주식, 미술품, 금, 환테크 등 다양한 방법을 모색해서 재테크를 시작해보시기 바랍니다.
2021.04.09 - [분류 전체보기] - 미소금융 생계자금 대출자격 및 한도 상세하게 정리
2020.12.10 - [분류 전체보기] - 내가 가입한 보험 조회 신속하게 하기
2020.10.13 - [분류 전체보기] - 부부 적정 노후생활비 예측해보고 개인연금 준비하기
2020.10.09 - [분류 전체보기] - 펀드하는법 : 알면 도움되는 적립식펀드 가입 원칙!